[부자동네타임즈 김인수기자]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동국대학교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 연구팀과 같이 5월 8일까지 IT 기술 기반으로 도시문제 발굴을 위한 시민해결단을 모집한다.
진흥원에 따르면 이번 모집은 리빙랩(살아있는 실험실, 사용자 참여형 혁신 공간)방법론을 통해 시민과 함께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또한 이번 리빙랩 문제 발굴 사업 운영을 위해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선정되어 시민 해결단 모집 발굴, 리빙랩 기반 운영, 기술 시제품 실증까지 운영을 할 예정이다.
시민해결단 참가 자격은 지역문제 관심 있는 시민(3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사전교육, 워크숍 등을 통해 우수 해결 서비스 제안한 3개 팀을 최종 선정하여 위촉장 발급, 시제품 지원, 리빙랩 교육 등 할 예정이며, 최종 발굴된 문제에 대해서는 고양시와 연계하여 차기년도 실증 과제로 추진 예정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리빙랩은 모든 분야에서 문제 발굴과 작은 실험 혹은 실증을 위해 적용될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이다. 첨단 IT기반 스마트시티 활성화를 위해 리빙랩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었으며, 시민들 자발적 참여와 함께 도시문제 발굴 및 실증을 해나가며 향후 지역 서비스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본 사업은 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 서식을 내려 받을 수 있으며, 메일로 5월 8일 까지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