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알파고를 향한 반격의 첫 수…"초반 공략이 묘수다"

편집부 / 2016-03-12 13:43:26
이세돌 '중국식' vs 알파고 '눈목자'<br />
이세돌-알파고, 바둑TV 등 중계
△ 이세돌, 떨리네

(서울=포커스뉴스) 인간과 기계의 3번째 대결이 시작됐다.

인공지능 알파고에 충격의 2연패를 당한 이세돌 9단은 12일 오후 1시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의 5번기 제3국에서 우상귀 화점에 이어5수째로 좌상귀를 날일자로 걸친 뒤 7수로는 상변에 두는 '중국식 포석'을 전개했다. 백을 잡은 알파고는 1국과 마찬가지로 양 화점으로 진형을 짰다.

전날 동료 기사들과 밤새워 알파고를 분석한 이세돌은 대국 초반에 주도권을 확실히 잡아야 이길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알파고의 약점은 초중반 포석으로 이곳에서 차이를 벌려야 한다는 분석에서다.

앞서 중국 바둑 국가대표팀 위빈 감독은 "알파고가 2국 후반에서는 인류를 초월했다"며 "이세돌이 만약 나머지 대국에서 이기고 싶다면 전반대국에서 방법을 강구해야한다"고 조언한 바 있다. 김성룡 9단 역시 "알파고는 패 상황을 피하려 하는 경향을 보였다"면서 "초반에 패 상황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

한편 서울 종로구 포시즌즈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바둑 대결 제3국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 딥마인드 공식 채널을 비롯해 네이버 스포츠, TV조선, 에브리온TV, KBS myK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서울=포커스뉴스) 이세돌 9단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구글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제3국을 위해 대국장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16.03.12 양지웅 기자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