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재정 등 지방재정정보 한 곳서 본다

편집부 / 2015-07-07 12:00:06
행자부, 연말까지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구축

교육재정 등 지방재정정보 한 곳서 본다

행자부, 연말까지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구축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지방자치단체 재정뿐만 아니라 지방교육재정과 지방공공기관 정보까지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정보공개시스템이 올해 안에 구축된다.

행정자치부는 연말까지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현재 자치단체, 교육청, 지방공기업의 재정 정보는 순서대로 '재정고'(http://lofin.mogaha.go.kr/), '지방교육재정알리미'(www.eduinfo.go.kr), '클린아이'(www.cleaneye.go.kr)에서 각각 제공한다.

또 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재정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행자부는 정보제공 '칸막이'를 없애 국민의 알권리를 확대하기 위해 자치단체 재정뿐만 아니라 지방교육재정과 지방공공기관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 구축에 나섰다.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은 기존의 재정고에 지방교육재정알리미와 클린아이의 정보 일부가 보강된 형태로 구축된다.

그래프 등을 이용해 일반의 관심이 높은 정보 위주로 시각화하여 주민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지방재정 원천자료를 '개방형 프로그램개발용인터페이스'(오픈API) 방식으로 개방해 민간이 재정정보를 웹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행자부는 이와 함께 주민이 지자체의 예산집행 상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세입현황 및 세부사업별 세출현황을 지자체 웹사이트에 매일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행자부는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은 주민이 한 곳에서 쉽게 지방재정 현황을 볼 수 있어 지방재정 집행의 투명성과 지방재정 건전성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