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인니대통령 "반둥회의 핵심가치 실행돼야"

편집부 / 2015-04-23 22:26:33


조코위 인니대통령 "반둥회의 핵심가치 실행돼야"



(방콕=연합뉴스) 현경숙 특파원 =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번영, 연대, 안정 등 반둥회의가 표방한 핵심 가치가 실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2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아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의 부대 행사로 열린 아시아·아프리카 의회 회의 개막 연설에서 1955년 반둥회의가 표방했던 핵심 가치들이 실행돼야 한다며 "이 핵심 가치들은 아시아, 아프리카의 번영과 연대, 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시아·아프리카 국가들의 정부와 의회가 이 가치들을 공유해야 한다며 세계 평화와 번영, 아시아-아프리카 신전략파트너십 강화, 팔레스타인을 위한 연대 등의 문제를 이 국가들의 의회가 논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반둥회의 60주년을 기념해 열린 아시아·아프리카 회의는 이날 이틀 동안의 일정을 마치고 팔레스타인 지지, 반둥 메시지, 아시아-아프리카 신전략파트너십 강화에 관한 3개 문서를 채택하고 폐막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에서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북한에서 헌법상 국가수반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참여했으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등 아시아·아프리카 105개 국가, 15개 참관국, 17개 국제기구의 정상과 대표들이 참석했다.

'세계평화와 번영을 위한 남남협력 강화'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 각국 정상과 대표들은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 개발도상국들이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이 정치, 경제적으로 국제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커진 만큼 이 국가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새로운 국제 질서가 형성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24일에는 자카르타에서 약 170㎞ 떨어진 반둥에서 반둥회의 60주년 기념식이 별도로 진행된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