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지하철 3호선 약수~수서 단전, 양방향 운행차질 |
(서울=포커스뉴스) 요즘 NBA의 최대 이슈는 케빈 듀란트의 골든스테이트로의 이적입니다. 우승을 위해 라이벌 팀으로 떠난 것이죠. 이쯤 되니 마이클 조던이, 르브론 제임스가 같은 이유로 고향을 떠났던 당시(다시 돌아와 우승했죠) 했던 말이 떠오릅니다. "나라면 라이벌 선수들에게 함께 뛰자고 하진 않았을 것이다. 나는 그들을 이기고 싶어했다." 때론 우승컵보다 스토리가 값져 보입니다. 모닝브리핑입니다.
◆서울 1~4호선 정보 조회 안되는 LOST112
전국 유실물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유실물 종합안내 서비스 'LOST112'가 출범한 지 3년이 지났으나 서울지하철 1~4호선 정보가 제대로 올라오지 않아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한다는 소식입니다. 이 구간에서 한해 6만5000여건의 유실물이 나오지만 이를 찾기 위한 시스템이 먹통인 것인데요. 취지가 좋은 만큼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빠른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 [단독] '유실'된 지하철 유실물 통합 관리…1~4호선 조회 불가능 - 기사 바로가기)
◆정운호, 6일 첫 공판준비기일
올해 법조계 최고 화제의 인물은 중저가 화장품계의 신화로 불리던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사장입니다. 원정도박 혐의 이후 지난 3개월 동안 전관 변호사 논란부터 롯데 수사까지 판을 키운 '정운호 게이트'가 법조계와 정계까지 뒤흔들고 있는데요. 6일 그의 첫 재판을 앞두고 정운호 게이트의 모든 것을 정리했습니다.
(☞ 또다시 법정…2016 법조 막장 드라마 '정운호 게이트' - 기사 바로가기)
◆신뢰도 치명타에 주가도 곤두박질
코웨이의 니켈 여파가 커질 듯합니다. 일부 정수기에서 중금속인 니켈이 발견된 사실을 1년이나 숨긴 게 탄로나면서 기업 신뢰도에 치명타를 입었는데요. 이번 중금속 사태로 주가가 곤두박질친 데 이어 중국 시장 진출에도 악영향을 끼쳐 코웨이 지분 매각도 상당 기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 '중금속 검출' 코웨이, 매각 빨간불 켜졌다 - 기사 바로가기)
◆"국가차원 통합 물관리 기본계획 수립해야"
장마철을 맞아 폭우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이를 대비하기 위한 정치권의 관심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폭우로 곳곳이 침수되고 피해가 속출하면서 불안이 커진 상황인데요. 정치권에선 경제활성화 등 다른 현안에 밀려 자연재해 대비와 복구 지원 등에 관한 법안 발의가 등한시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 본격 장마·태풍 눈앞…그러나 정치권 관심은 '가뭄' - 기사 바로가기)
(☞ [오늘 날씨] 전국 장맛비 계속…"비 피해 조심해야" - 기사 바로가기)
◆19대 국회 폐기된 원격의료 등 다시 꺼내들어
정부가 새로운 경제발판의 틀로 '서비스경제 발전전략'을 내세우고 있지만 '빛 좋은 개살구'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새로울 것도 없는 재탕·삼탕 정책으로 실효성에 의문이 생기는데요. 특히 '서비스경제화'를 표방하고 있지만 '의료민영화'가 핵심 논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서비스 발전전략] 新경제 틀 ‘서비스코리아’인가? 의료민영화인가? - 기사 바로가기)
◆상반기 수주량, 전년비 88% 급감…20년간 최저
극심한 수주가뭄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으로 위기에 몰린 조선업계의 하반기 전망도 어두울 것으로 관측됩니다. 한국 조선업계는 올해 상반기 역대 최저라는 성적표를 받았는데요. 문제는 전망도 밝지 않다는 것입니다.
(☞ 조선업, 하반기 '사면초가'…상반기 수주 88%↓ ‘역대최저’ - 기사 바로가기)
◆베일, 레알 동료 호날두와 유로 4강에서 맞대결
유로 2016 4강전에서 포르투갈과 맞붙는 웨일스의 공격수 가레스 베일이 "두 사람의 대결이 아니다. 두 나라가 맞붙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 팀 동료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의 대결 구도로만 초점이 맞춰지는 것을 경계한 말인데요. 스타가 되려면 말도 멋있게 할 줄 알아야겠습니다.
(☞ [유로 2016] 4강전 앞둔 베일 "호날두와의 대결 아닌 웨일스와 포르투갈간 준결승" - 기사 바로가기)서울 지하철 3호선 교대역에서 시민들이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다. 2016.02.19 박동욱 기자 서울 강남구 네이처리퍼블릭 본사. 2016.05.03 조종원 기자 문제가 된 정수기 중 하나. <사진출처=코웨이 홈페이지>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전국 곳곳에 호우특보가 발표 중인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시민공원이 물에 잠기고 있다. 2016.07.05 김인철 기자 5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1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6월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산업부 주최 조선업계 CEO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한 박대영(왼쪽부터) 삼성중공업 사장,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6.06.29 양지웅 기자 <툴루즈/프랑스=게티/포커스뉴스> 가레스 베일이 6월21일 오전(한국시간) 프랑스 툴루즈 무니시팔 툴루즈에서 열린 러시아와의 유로 2016 B조 조별라운드 3차전에서 승리하자 환호하고 있다. ⓒ게티이미지/이매진스 2016.06.21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