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나라사랑_고궁걷기대회.jpg |
(서울=포커스뉴스) 도시가 '축제'를 만난다. 일상의 공간인 도시가 또다른 낯섬으로 새롭게 다가온다.
일상에 단조롭게 보이던 거리와 광장이 일탈과 자유의 시공간으로 변신한다. 본격 축제 시즌이 시작하는 6월.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도심축제가 열린다.
◆도심 속 궁궐 나들이…나라사랑 고궁걷기대회
<포커스뉴스>가 6월12일 주최하는 '제7회 나라사랑 고궁걷기대회'는 도심 속 조선 3대 궁궐을 걷는 축제다.
'나라사랑 고궁걷기대회'는 호국보훈의 달인 6월을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으로 지켜온 문화재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생활 속 스포츠로 자리잡은 걷기를 확대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걷기코스는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시작해 조선의 3대 궁궐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으로 이어진다.
개회식에 유명 한국사 강사 최태성 씨가 고궁관람 포인트 강연을 펼친다. 단순히 고궁을 걷는 것이 아니라 고궁과 얽힌 한국 역사에 대한 인식도 전한다. 고궁을 거닐며 강연 속 사연을 새롭게 되새길 수 있다.
참가자는 강연을 들은 뒤 서울광장을 출발해 경복궁을 거쳐 창덕궁 입구인 돈화문까지 전원 함께 이동한다. 창덕궁과 창경궁은 자유관람할 수 있다.
'나라사랑 고궁걷기대회'에 함께하고 싶다면 6월9일까지 공식홈페이지(www.hiwalking.co.kr)에서 온라인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축제 당일 현장 부스에서 별도 접수 가능하다. 참가비는 성인 1만원, 청소년 8000원이다.
◆국내 유일 국제 뮤지컬 페스티벌…DIMF 2016
대구시가 주최해 열리는 '제10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Deagu International Musical Festival)'은 국내 유일 국제 뮤지컬 페스티벌이다. 다음달 24일부터 7월11일까지 대구 북구 주요 공연장과 대구시내 전역에서 열린다.
DIMF에는 세계 각국 프로덕션과 공연관계자가 참가한다. 해외 뮤지컬과 국내 창작뮤지컬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기회다.
공식행사와 청소년 대상 뮤지컬 오디션 등 부대행사가 전연령을 대상으로 기획돼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다. 뮤지컬은 작품별로 연령제한이 있다.
올해 공식초청 뮤지컬로는 △지구멸망 30일전 △금발이 너무해(Leagally Blonde) △해상, 음(海上, 音) △마담 드 퐁퐈두르 △감브리 누스 등이 있다. 창작지원작은 △조선연애술사 △장담그는날 △로렐라이 △우당탕탕 열애기 △선택 등 총 5개 작품이다.
◆세계 유일 드론 축제…수원 드론페스티벌 2016
경기도 수원 아주대학교에서 다음달 25일과 26일 양일간 세계 유일 드론 축제 '수원 드론페스티벌 2016'이 열린다.
수원시와 아주대학교가 공동주최한 수원 드론페스티벌은 미래먹거리산업으로 떠오른 드론산업의 도약을 이끌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축제는 △드론 경진 대회 △드론 비즈니스관 △드론 전시관 △드론 교육 및 체험관 △드론 시연 △드론 공연 등으로 구성됐다. 드론에 관심 있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참여 기회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축제를 찾은 이들은 구조물 통과 등 미션을 수행하는 드론 챌린지, 미니 드론 레이싱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아주대학교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비즈니스관에서 다양한 업체의 드론 제품과 드론 영화제 입상작도 감상할 수 있다.
아주대학교 운동장에서는 드론을 직접 조종해볼 수 있는 체험장이 마련된다. 텔레토비 잔디동산에서는 드론 안전 조종 교육도 받을 수 있다.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할 수 있다.
◆신과 인간의 소통…2016 강릉단오제
강원도 강릉시와 강릉단오제위원회가 공동주최하는 '강릉단오제'는 마을굿 성격을 지닌 축제의 전형을 맛볼 기회다. 축제는 강릉시 남대천 단오장과 지정 행사장에서 다음달 5일 개막해 8일 동안 이어진다. 올해 단오제 주제는 '단오와 몸짓'이다.
강릉단오제는 국내외에서 인류가 보존해야 할 축제로 인정받았다. 1967년 중요무형문화재 13호, 2005년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각각 등록됐다.
축제에서는 △대관령산신제 △대관령국사성황제 △구산서낭제 △학산서낭제 등 문화재 행사를 비롯해 민속놀이 행사, 강릉사투리경연대회, 단오우표전시회 등을 만날 수 있다. 단오 체험촌에서 열리는 △창포머리감기 △신주마시기 △단오부채그리기 △방짜수저(열쇠고리) 만들기 등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국제무형문화유산(ICCN) 회원 도시인 프랑스 가나 등 4개국 6개 도시의 초청공연도 열린다.2013년 6월6일 열린 제6회 '나랑사랑 고궁걷기대회' 참석자들이 고궁을 거닐며 한껏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출처=나라사랑 고궁걷기대회 홈페이지>지난해 열린 '제9회 대구국제뮤직컬페스티벌'에서 청소년 뮤지컬 경연대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출처=DIMF 공식홈페이지>지난해 경기도 수원 아주대학교에서 열린 '수원 드론페스티벌 2015'에서 드론이 하늘을 가로지르고 있다. <사진출처=수원 드론페스티벌 공식홈페이지>2014년 5월31일부터 6월7일까지 강릉시 남대천 단오장에서 개최된 '2014 강릉단오제'에서 다디미돌풍물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사진출처=강릉단오제 공식 홈페이지>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