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포즈 취한 새누리당 신임 원내지도부 |
(서울=포커스뉴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기적 같은 소식이 들렸죠. 레스터시티가 사상 첫 리그 우승을 거뒀습니다. 반짝스타인 줄로만 알고 '설마'하며 지켜보던 이들도 기적을 목도하고는 그 짜릿함에 환호했습니다. 그라운드 위에선 헛된 1분이 없음을 보여준 그들에게, 잊지 못 할 추억을 안겨준 '여우들(The Foxes)'에게 축하를 전합니다. 화요일 이브닝브리핑입니다.
◆새누리, 새 원내지도부 정진석·김광림 선출
제 20대 국회를 이끌 새누리당 첫 원내사령탑으로 '범박계'로 불리는 정진석 당선인이 선출됐습니다. 16년 만의 여소야대 정국을 맞은 불리한 상황에서 새누리당을 진두지휘하게 됐는데요. 정 당선인의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으로는 3선 고지에 오른 김광림(경북 안동)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 새누리, 새 원내지도부 정진석·김광림 선출…1차 69표 당선 - 기사 바로가기)
(☞ 새누리 차기 원내대표 당선…정진석은 누구? - 기사 바로가기)
◆김종인 "원 구성하고 전당대회 하도록 준비"
더불어민주당이 8월 말~9월 초 정기국회 전에 전당대회를 열어 차기 당 대표 등 새 지도부를 뽑기로 했습니다. 그때까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는 유지됩니다. 김 대표는 당선자-당무위원 연석회의에서 "한시라도 빨리 지금 비대위를 해산하고 떠날 용의가 있다"면서도 "최소 원 구성을 제대로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더민주, 8월말~9월초 정기국회 전 전당대회 개최 - 기사 바로가기)
(☞ 김종인 "당 대표에 추호의 관심도 없어…비대위 해산, 당 떠날 용의" - 기사 바로가기)
◆하메네이 "박 대통령의 역사적인 이란 방문 높이 평가"
박근혜 대통령이 이란 권력서열 1위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 만났습니다. 30분 간의 면담에서 박 대통령은 이란 낙후지역 주민의 삶 향상을 위한 '새마을 운동 경험 공유'를 제안했습니다. 북핵 문제 등이 직접 언급되진 않았으나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의 만남 자체로 대북 압박외교에 일정 효과를 거둔 것으로 해석됩니다.
(☞ 박 대통령,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 면담…상징적 북한압박 - 기사 바로가기)
◆1994년 '김일성-카터 회담'부터 2016년 UN안보리 결의까지
북한의 7차 노동당 대회가 다가오면서 북한이 실제 5차 핵실험을 감행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죠. 4차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2270호' 채택에 이르기까지 '북핵 위기 결정적 10 장면'을 모았습니다.
(☞ 1994~2016…한반도 북핵 위기 결정적 장면 '탑 10' - 기사 바로가기)
(☞ 국방부 "북한, 당 대회 전후 핵실험 가능…軍, 핵 억지력 보유" - 기사 바로가기)
◆한국GM, 말리부 흥행으로 라인 활기
임시공휴일인 6일에도 한국GM 부평 2공장은 정상 가동됩니다. 올 뉴 말리부의 폭발적인 시장 반응으로 부평 2공장 가동률이 이전보다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고, 노조에게도 반가운 소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말리부 고맙다'…황금연휴 반납한 한국GM 부평 2공장 - 기사 바로가기)
(☞ 신형 말리부 사전예약 나흘간 6천대…"계약고객 개소세 혜택" - 기사 바로가기)
◆기적의 레스터 우승…2~4위 경쟁 흥미진진
올시즌 EPL 우승 레이스의 주인공은 레스터시티입니다. 2위 토트넘이 손흥민의 골에도 불구하고 무승부에 그치며 남은 두 경기 상관 없이 챔피언에 올랐는데요. 이제 관심사는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누가 따느냐입니다. 토트넘, 아스날, 맨시티, 맨유, 웨스트햄까지 4위권 성적을 위한 마지막 열전을 분석해 봤습니다.
(☞ 레스터시티 우승, EPL 남은 관심사는 챔피언스리그 티켓 경쟁 - 기사 바로가기)
(☞ 동화를 완성한 레스터시티, 사상 첫 프리미어리그 우승 - 기사 바로가기)
◆5월3일은 '세계 언론 자유의 날'
'국경없는 기자회'가 발표한 세계언론자유지수 순위에 따르면 한국은 총 180개국 중 70위, 역대 최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2006년 노무현 정부 시절 31위의 최고 순위를 쓴 이후 2009년 이명박 정부 시절 69위, 이후 2010년 42위로 다시 상승하였으나 지속적으로 하락해 2016년에는 70위가 됐습니다.
(☞[뉴스BOX] 세계언론자유의 날…우리나라 언론자유지수는? - 기사 바로가기)
◆'4등-내부자들-동주-베테랑-암살' 작품상 후보 올라
송강호, 김혜수, 유아인, 이병헌, 전지현, 한효주 등 쟁쟁한 이름이 공개됐습니다. 오는 6월3일 열리는 제52회 백상예술대상 후보자와 후보작이 발표된 것인데요. 한해 동안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준 작품과 연기자들은 누구였을지 후보들만 봐도 기대가 모아집니다.
(☞ 송강호·유아인·이병헌·김혜수·이정현·한효주…'제52회 백상예술대상' 후보 발표 - 기사 바로가기)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20대 국회 첫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당선자 총회에서 선출된 정진석(왼쪽) 신임 원내대표와 김광림 신임 정책위의장이 손을 들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6.05.03 박동욱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대 국회의원 당선자 및 당무위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16.05.03 강진형 기자 이란을 공식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오전 로하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경제분야 59건을 비롯한 총 66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 약 42조원 수주의 기초를 다지면서 제2 중동 붐의 한 축인 이란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2016.05.02. <사진출처=청와대>미국의 영변 핵시설 정밀타격 가능성까지 제기되던 상황이던 1994년 6월15일,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CNN 기자와 함께 전격 방북, 김일성 주석을 만났다. 두 사람은 핵개발 동결과 핵사찰 원상복귀에 전격 합의했다. 이는 1994년 10월21일 '제네바 합의' 도출로 이어졌다. 1994.06.15. ⓒ카터센터지난 4월27일 오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한국지엠 '올 뉴 말리부' 신차 발표회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6.04.27 성동훈 기자 왼쪽부터 아스날, 맨체스터 시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사진출처=포커스뉴스 DB><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송강호, 김혜수, 유아인(상단 좌측부터), 이정현, 이병헌, 한효주(하단 좌측부터) 등이 '제52회 백상예술대상' 남녀 최우수연기상 후보자로 이름을 올렸다. <사진출처=포커스뉴스DB>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