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혈압계 올바른 사용법은?

편집부 / 2016-03-10 09:56:14
식약처, 혈압계 사용 정보 관련 리플릿 발간
△ 식약처_대표사진.jpg

(서울=포커스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혈압을 효과적으로 측정‧관리할 수 있도록 혈압계의 올바른 사용 정보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정보는 환절기에 심한 기온 차이로 인한 혈관 수축 등으로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혈압관리를 통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혈압계 사용정보의 주요내용은 △구입할 때 확인사항 △올바른 혈압 측정방법 △혈압측정 시 주의사항 △혈압계 관리방법 등이다.

우선 혈압계를 구입시 제품에 부착돼 있는 허가번호 또는 인증번호 등 표시사항을 통해 의료기기로 허가 또는 인증된 제품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허가 또는 인증 제품은 의료기기제품정보방(www.mfds.go.kr/med-info)에서확인할 수 있다.

또 사용자의 팔 굵기에 알맞은 압박대(커프)를 선택해야 하며, 압박대(커프)의 크기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해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올바르게 혈압을 측정하려면 아침 기상 후 1시간 이내나 소변을 본 직후, 식사 전에 측정하고, 저녁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또 혈압 측정 전에는 적어도 5분 이상 안정을 취해야 한다.

혈압 측정 시에는 압박대(커프)의 하단이 팔꿈치 접히는 선 위쪽으로 2.5㎝에 위치하도록 착용한다. 이때 압박대(커프)는 손가락 한 개 정도가 들어갈 여유가 있어야 한다.

커피 등 카페인 음료는 측정 전 1시간 동안은 마시지 말아야 하며, 담배는 측정 전 15분 동안은 피우지 말아야 한다. 또한 혈압을 상승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는 감기약 등을 복용한 후에는 측정을 피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올바른 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내용을 안내하는 홍보용 리플릿을 발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2016.01.13 민승기 기자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