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삼성전자 |
(서울=포커스뉴스) 때때로, 혹은 꽤 많이. 우리는 스스로도 모르게 자만합니다. 바람 소리를 들었다고 생각했지만 바람이 내게 불어왔는지도 모르고 별을 바라봤다고 생각했지만 실은 별이 나를 비췄는지도 모릅니다. 마찬가지로 누군가에게 좋은 마음을 줬다고 생각하지만 이미 더 많은 마음을 받았는지도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 속에서 자신을 잃고 삻아가기란 쉽지 않지만, 그럴수록 스스로를 톺아보는 하루가 되길 바라며 목요일 이브닝 브리핑 시작합니다.
◆ 북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가능성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이르면 일주일 전후로 미사일 발사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교도통신은 정부 소식통이 위성 사진 분석 등을 통해 북한이 미사일 발사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 북한, 미사일 발사 가능성 제기 - 기사 바로가기)
◆ 삼성전자 실적, 가전 '견인' 반도제 '주춤'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에 무난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3분기 실적을 견인한 반도체 사업부문은 경쟁심화로 실적이 하락했지만, TV‧가전사업이 선전하면서 4년 연속 연간 매출액 200조원 달성에 성공한 것인데요.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 6조14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 삼성전자 4Q 실적, TV‧가전 '견인'…반도체는 '주춤' - 기사 바로가기)
◆ 친박, 김무성에 '총공세'…당내 갈등 확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권력자', '완장'이란 표현을 써가며 친박계를 겨냥하는 말을 하는 가운데 새누리당 친박계 지도부가 작심하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공격하고 나섰습니다.
(☞ 새누리 친박계, 김무성에 '총공세'…당내 갈등 확산 - 기사 바로가기)
◆ 중소기업 경기전망 넉달째 '흐림'
계절적비수기 영향과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증가하며 중소기업들의 체감경기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중소기업 315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2월 경기전망' 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는데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2월 중소기업 업황전망 건강도지수(SBHI)는 전월대비 3.9p 하락한 78.4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도 3.7p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이 캄캄한 中企'…2월 업황전망 SBHI, 최근 1년내 최저 - 기사 바로가기)
◆ 공공기관 성과 연봉제, 일반 직원으로 확대
정부가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 적용 대상을 일반 직원으로 확대하고 3급 이상의 기본연봉 차이도 넓히도록 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오늘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개최해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을 확정했다고 밝는데요. 기존 2급 이상의 간부급에 적용되던 성과연봉제가 4급 이상의 비간부직에게도 확대 적용됩니다.
(☞ 공공기관도 빡빡해진다…성과연봉제, 일반 직원도 적용 - 기사 바로가기)
◆ 한은 “올해도 저물가…통화 완화정책 유지”
한국은행은 올해 소비자물가가 전년대비 1.4%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 저유가와 성장둔화의 여파로 향후 저물가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한은이 발간한 '인플레이션 보고서' 내용을 전합니다.
(☞ 한은 "올해에도 저물가 기조 이어질 것" - 기사 바로가기)
◆ 바둑기사 이긴 컴퓨터…이세돌과의 승부는?
"체스는 몰라도 바둑은 못 이기겠지…" 그런데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사상 최초로 인공지능(AI) 컴퓨터가 프로 바둑기사를 꺾었다고 하는데요. 3월 이세돌 9단과 대결을 펼친다고 하니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벌써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AI 컴퓨터, 사상 최초로 프로 바둑기사 꺾다…이세돌과 승부는? - 기사 바로가기)
◆ '소두증 유발' 지카 바이러스 전염성 얼마나 강한가
열대에서만 서식하는 이집트숲모기를 통해서만 전염된다고 알려졌던 지카 바이러스가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에 고루 분포돼 있는 일반 집모기를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영국 스카이뉴스, 텔레그래프 등 외신은 브라질 동북부도시 헤시페에 있는 오스왈도 크루즈 재단 소속 과학자들이 집모기에 의한 지카 바이러스의 확산을 연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 지카 바이러스, 흔한 집모기 통해 전염될 수도 - 기사 바로가기)ⓒ게티이미지/멀티비츠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2015.08.17 조종원 기자 서청원(오른쪽)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는 동안, 김무성 대표가 경청하고 있다. 2016.01.28 박철중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6.01.14 김흥구 기자 네이처는 27일(현지시간) 구글 딥마인드의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가 지난해 10월 5일 유럽 바둑 챔피언 판 후이와 5차례의 대국을 벌여 모두 승리했다고 발표했다. ⓒ게티이미지/멀티비츠2016.01.28(Photo by Mario Tama/Getty Images)2016.01.28 ⓒ게티이미지/멀티비츠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