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이브닝브리핑] '총선 D-100' 김수남號, 정치중립 가능할까 外

편집부 / 2016-01-04 17:10:26
△ 제41대 김수남 검찰총장 취임식

(서울=포커스뉴스) 잘 지내려다가 훅 지나가 버리는 때가 있습니다. 당장 오늘 오전이 그랬을 수 있죠. 그렇다고 자책할 필요 있나요. 안 그런 듯 보여도 다들 그렇게 살아갑니다. 사람은 누구나 구름 뒤 햇살을 품고 있다고 하죠. 지금은 구름 뒤에 가려져 보이지 않을 수 있어도 언젠가는 햇살을 비추기 마련이겠죠. 올 한해는 자책보다는 여유를 지닌 삶을 보내시길 바라며 월요일 이브닝 브리핑 시작합니다.


◆ 김수남호(號) 검찰, 총선서 정치중립 가능할까


20대 총선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죠. 김수남 총장 체제의 검찰도 지난해 말 고검장급 인사를 마치고 내달 정기인사를 준비하는 등 진용을 꾸리고 있는데요. 이번 총선을 두고 검찰이 정치적 중립성과 직무수행의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 '총선 D-100' 김수남호(號) 검찰…정치중립 가능할까- 기사 바로가기 )

◆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 미궁 속으로


올해 4·13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이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정 의장은 획정위가 획정안을 5일까지 국회로 송부하면 이를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8일 본회의에 직권상정해 표결에 부칠 계획이었으나 이번 임시국회내 통과는 커녕 획정안이 나오는 것도 불투명해진 상황이 됐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 정의화 의장 선거구 획정안 무산되나- 기사 바로가기 )

◆ [그래픽 뉴스] 위안부 합의 논란…朴 부정평가 상승


'위안부 합의' 논란 이후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 부정 평가가 높아졌습니다. '위안부 논란' 이후 박 대통령의 지지율, 19대 대선 후보의 지지율을 그래픽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봤습니다.

◆ 손 안의 쇼핑 점점 증가


요즘 바쁜 일상 탓에 없이 손 안에서 쇼핑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지난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사상 최대 수준인 절반에 달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 11월 소매판매 전년比 4.2% ↑…모바일 쇼핑 비중 '사상 최대' - 기사 바로가기)

◆ 대세는 '나 혼자 xxx '


요즘 드라마 '응팔(응답하라 1988)'이 대세인데요. 극 중 주인공의 아버지인 '덕선 아버지'가 혼자 포장마차에 앉아 술을 마시는 장면이 나오죠. 이른바 '혼술'이라는 것인데요. 병신년 새해, 젊은이들 사이에서 '혼술'이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자 리잡고 있습니다.
(☞ '덕선아버지'도 마시던 '혼술'…이제는 '낭만혼술족'이 대세?- 기사 바로가기)

◆ 재계 총수들의 신년사, 공통 키워드는 OOO




삼성, LG, 현대차, SK 등 주요 대기업들이 오늘 일제히 시무식을 열고 병신년(丙申年)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이들 기업들은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중국의 경기 둔화와 저유가,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 시장의 불안 등으로 세계 경제의 저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근본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강조했는데요. 주요 총수들의 병신년 첫 걸음을 살펴봤습니다.
(☞ 재계 총수 신년사, 키워드는…“위기 속 근본적인 변화 강조” - 기사 바로가기)

◆ 중국, 새해 첫 개장일에 서킷브레이커 발동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변할 경우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매매를 일정 기간 정지하는 제도를 서킷브레이커라고 하죠. 중국 증시가 새해 첫 개장일 장중 7% 넘게 폭락하면서 사상 첫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돼 거래가 완전 중단됐습니다.
(☞ 상하이지수, 새해 첫날 대폭락…서킷브레이커로 거래 중단 - 기사 바로가기 )

◆ 800년 전 조상님들도 휴대폰 사용?…리얼? 조작?


여러분들 손 안에 있는 휴대폰이 800년 전에도 존재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최근 글로벌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투브에 올라온 한 영상이 전 세계 네티즌들 사이에서 일파만파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화제의 주인공은 '현대문명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휴대폰이 800년 전인 13세기에도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인데요.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 800년 전 휴대전화 발견? '외계인 흔적' vs '조작'- 기사 바로가기)

◆ 작심삼일 예방법 Tip 3


새해 맞아 다짐한 결심, 무사히 실천 중이신가요. 오늘은 작심삼일 기한 다음 날인 4일인데요. 정한 목표를 작심삼일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아봤습니다.
(☞ [카드뉴스] '작심삼일 방지' 새해 계획 세우기 Tip3 - 카드뉴스 바로가기 )김수남 신임 검찰총장이 지난해 12월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열린 '제41대 김수남 검찰총장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2016.01.04 박동욱 기자 <사진출처=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 방송 캡처>(왼쪽부터)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출처=포커스뉴스 DB, 각 그룹 제공>(상하이/중국=신화/포커스뉴스) 상하이 증권거래소에서 한 투자자가 주식 정보를 쳐다보고 있다. 송은경 기자2016.01.04 장영일 기자 최근 유투브에 올라온 '오스트리아에서 발견된 800살 휴대전화' 영상에서 유물과 현대 휴대전화를 비교한 모습. (사진출처=유투브 영상 캡처)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