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색각이상자 위한 지하철 노선도 제공

편집부 / 2015-07-20 11:15:02
△ 색각이상자용 지하철 노선도<<서울시 제공>>

서울시, 색각이상자 위한 지하철 노선도 제공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서울시는 색깔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노선도를 만들어 배부한다고 20일 밝혔다.

색각이상자용 노선도는 색깔만으로 호선을 구분하게 돼 있는 기존 노선도와는 달리 호선별로 색상과 명도·채도를 조정했다. 또 색상이 비슷한 호선은 굵기를 달리하거나 외곽선을 추가하고 환승역에는 환승이 가능한 호선을 알 수 있도록 숫자를 표기했다.

노선도의 전체적인 디자인도 곡선과 직선을 조합해 환승정보를 알아보기 쉽게 했다.

노선도 디자인은 네이버가 재능기부 형식으로 맡았다.

노선도를 디자인한 네이버 검색디자인실 관계자는 "곡선 형태의 노선도는 2호선처럼 '순환선'을 나타내거나 환승방향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라면서 "색각이상자 뿐 아니라 약시자, 노안 등으로 노선도를 보기 쉽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21일부터 색각이상자용 노선도 15만부를 서울지하철 1∼8호선 270개 지하철역 안내소에서 배부한다. 서울메트로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와 도시철도공사 홈페이지(www.smrt.co.kr)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이원목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앞으로 노선도뿐 아니라 다양한 시각에서 누구나 지하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