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美에 '日여행지도에만 리앙쿠르암 표기' 시정요구

편집부 / 2015-03-16 10:01:33
△ 독도 '리앙쿠르암' 미 국무부 한국편 여행지도에서 실종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미국 국무부가 독도의 미국식 표기인 '리앙쿠르암'(Liancourt Rocks)을 일본편 여행지도에는 포함시키고 한국편 여행지도에는 표시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현지시각) 미 국무부 홈페이지 확인 결과 '한국 여행정보' 코너에 첨부된 지도에는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것은 물론 리앙쿠르암 표기는 아예 등장하지 않는다. 반면 '일본 여행정보' 코너 지도에는 일본해 표기와 함께 리앙쿠르암 표기가 선명하게 표기돼 있다. 사진 왼쪽은 국무부 한국편 지도, 오른쪽은 일본편 지도. 2015.3.16 sims@yna.co.kr

정부, 美에 '日여행지도에만 리앙쿠르암 표기' 시정요구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정부는 미국 국무부가 독도의 미국식 표기인 '리앙쿠르암'(Liancourt Rocks)을 일본편 여행지도에는 포함하고 한국편 여행지도에는 표시하지 않은 것에 대해 미국 측에 시정을 요구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16일 "미국 국무부 여행 관련한 세부 홈페이지의 한국 지도에 리앙쿠르암 표기가 빠진 것에 대해 미국 워싱턴에서 시정 요구를 했다"면서 "미국 국무부와 미국 중앙정보국(CIA) 월드팩트북에는 한국 지도에 리앙쿠르암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독도를 리앙쿠르암으로 부르고 있으며 한국 및 일본 지도에 모두 표기하고 있다. 현재 미국 국무부 지역국 홈페이지의 한국 소개 코너에 있는 한국 지도에는 리앙쿠르암이 표시돼 있으나 여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미국 국무부 영사 사이트에 첨부된 한국 지도에는 리앙쿠르암 표기가 없다.

앞서 미국 CIA도 지난 1월 월드 팩트북 한국편 지도에서 리앙쿠르암 표기를 삭제했다가 곧바로 복원했다. CIA는 당시 우리 외교 당국에 월드팩트북 수정 과정에서 기술적인 실수로 한국편 지도에 리앙쿠르암을 누락했다고 해명했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