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환경행정 거버넌스 워크숍 가져

이세제 기자 / 2016-04-23 22:22:23

[고양=부자동네타임즈 이세제 기자]고양시는 지난 20일 킨텍스 제1전시관에서 고양시 환경행정 거버넌스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민간인과 고양시청 12개 환경관련 부서 팀장 및 주무관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연환경보전, 깨끗한 대기환경, 맑은 물 관리, 효과적인 폐기물관리, 온실가스 감축 방안 등 5대 분야 33개 중점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고양시환경위원회, 환경생태주민참여단, 유관기관, 환경단체 및 관계공무원들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워크숍으로 진행하여 고양시 환경행정 개선을 위한 많은 의견이 개진됐다.

 

주요 내용으로, 온실가스감축 분야로 시민들에 대한 홍보도 중요하지만, 학교를 통한 청소년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향후 경기도 고양교육지원청과 고양시 간의 협약을 통하여 체계적인 환경교육이 이루질 수 있는 방안과, 효과적인 폐기물관리 분야로 단독주택지 재활용쓰레기 배출방법을 개선하고자 '재활용정거장 사업' 등의 심도있는 논의가 있었다.

또한 자연환경보전 분야의 도시계획 입안 시, 환경계획과의 충분한 협의를 거치는 연동제를 도입하고, 깨끗한 대기환경 분야로 시민들의 건강과 밀접한 공기질 문제에 대하여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찾아 대처하는 등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고양시는 그동안 환경행정 분야 업무가 여러 부서에서 추진하던 방식을 보완하고자 연초부터 지속적으로 부서간 환경행정 협업시스템 구축을 이끌어내던 중 민간전문가를 참여시켜 시의 환경행정의 시너지 효과를 거양하고 친환경 생태도시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권지선 환경친화사업소장은 민간전문가와 환경단체 등 민간부문과 환경행정의 협업 확대로 고양형 시민참여 환경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