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주시교육연수원은 자체 개발한 콘텐츠「함께 배우고 나누는 빛고을 혁신학교」를 연수할 수 있도록 매월 개설·운영할 예정이다. |
[광주=부자동네타임즈 손권일 기자]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원장 구제섭)은 2016년도에 관내 전체 교직원 대상 원격교육 직무연수 과정을 연간 총 144개 과정 연인원 31,500(교원 135과정 27,000명, 일반직 9과정 4,500명) 이수 목표로 매월 개설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금년도에도 지난해에 광주교육연수원에서 자체 개발한 혁신학교 운영 관련 원격교육 콘텐츠「함께 배우고 나누는 빛고을 혁신학교」(초등, 15차시)를 2,000명의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이 연수할 수 있도록 매월 개설·운영할 예정이다. 본 과정은 「혁신학교 아카데미」기본과정으로서 일반 교원들의 학교문화 혁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학교교육력 제고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것이다.
또한 「교원 및 직원 대상 으무 원격직무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법령과 조례, 기본 계획 등에 교직원이 의무적을 이수해야 할 영역을 「교(직)원이 꼭 알아야 할 교육정책 필수과정」으로 원결직무연수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고 하였다.
![]() |
△광주시교육연수원은 자체 개발한 콘텐츠「함께 배우고 나누는 빛고을
혁신학교」를 연수할 수 있도록 매월 개설·운영할 예정이다 |
교원은 연 8회(1학기 5회, 2학기 3회), 직원은 2회(1학기 1회, 2학기 1회)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매 과정 마다 강사를 위촉하여 집합연수를 실시하거나 학교별 전달연수, 컨설턴트 활용 연수를 실시하는 번거로움이 해소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금년도 원격직무연수 교육과정을 학습, 상담, 인성 등 각 영역별로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교사들이 선호하는 자기계발, 힐링 분야의 연수과정과 교원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과정을 중심으로 설계하였으며 매월 골고루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수립하였다. 특히 광주광역시교육청 각과에서 요청한 정책관련 연수와 타 기관에서 새롭게 개발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원격직무연수 과정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금년도에는 이수기준이 학습 진도율 80% 이상에서 90% 이상으로 바뀌었으며, 과정별로 튜터를 지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수강신청기간(매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과 수강기간(15차시는 8일부터 22일까지 15일간), 30차시는 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5일간)을 매원 닽은 날로 지정하여 매월 반복되는 원격직무연수에 보아 더 익숙하에 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그동안 연수 시 불편했던 1일 학습제한 30% 를 풀어서 보다 쉽게 이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광주시교육연수원은 자체 개발한 콘텐츠「함께 배우고 나누는 빛고을
혁신학교」를 연수할 수 있도록 매월 개설·운영할 예정이다 |
연수원 구제섭 원장은 "교원들이 해가 갈수록 집합연수보다 쉽게 정할 수 있는 원격연수를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여러 종류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다양한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통합연수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 2015년도에는 143과정 29,145명이 연수를 마쳤고, 금년도 교직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즐겁게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신속한 민원 해결과 철저한 사전 준비로 학교형장에 한걸음 더 다가가서 즐겁고 유익한 원격교육직무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