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방네] 남구, 덕남동에 1,600여평 규모 도시텃밭 조성한다

손권일 기자 / 2017-03-09 11:36:17
-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 선정····10월께 준공 예정 -

[광주=부자동네타임즈 손권일 기자]

△광주 남구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실시된 '2017년 도시텃밭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남구 덕남동 일원에 도시텃밭을 조성한다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실시된 '2017년 도시텃밭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남구 덕남동 일원에 도시텃밭을 조성한다.

 

남구는 9일 "도시민들에게 영농 체험의 기회를 제공, 건전한 여가 생활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해 국비 2,700만원 등 총 사업비,5,400만원을 투입해 덕남동 일원에 도시텃밭 조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덕남3동 133-1번지에 조성되는 도시텃밭은 5,310㎥(1,606평) 규모로, 도시농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지원을 통해 자연 찬화적인 도시환경를 만들고, 농업 및 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성된다.

 

이를 위해 남구는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이곳에 자유 농장(Care farm)과 도시농업 공원 텃밭 및 편의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남구는 도시텃밭 조성이 완료되면 채소류 등 식용작물 재배를 위한 텃밭과 체험활동 공간 등의 구획 정리를 한 뒤 내년부터 주민들에게 분양할 방침이다.

 

텃밭 분양은 어르신과 다둥이 가족, 다문화 가족 등 사회적 약자층과 텃밭에서 체험활동을 하고자 하는 어린이집 및 텃밭을 통해 나눔활동을 전개할 단체에 우선 배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남구는 지역 주민들의 텃밭 참여 활성화를 위해 텃밭 경작에 경험이 있는 단체 대표와 사회복지단체 및 각동 복지호민관 대표, 광주복지재단운영자 등이 참여하는 도시텃밭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덕남동 도시텃밭은 미래 세대에게 농업의 가치를 알리고,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세대가 소통하는 공감의 장이 될 것이다."며 "도시텃밭을 통해 공동체 정신 회복과 나눔문화가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광주전남귀농학교와 손잡고 양과동 일대에 9,900㎥ 크기의 도시텃밭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0일까지 도시텃밭 분양 신청서를 접수 중에 있다.

 

○ 자료제공 : 경제과 도시농업팀(☎ 607-2622)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WEEKLY HO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