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이브닝브리핑] 5·18 36주년…'임을 위한 행진곡'은 '합창'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6-05-18 17:13:21

△ 입술 굳게 다문 황 총리

(서울=포커스뉴스) 민주주의의 힘은 대화를 통해서 나옵니다.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는 시민들의 평등하게 말할 수 있는 권리가 민주주의 운용의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5·18 민주화의 함성이 울린 지 36주년입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충분히 소통하고 설득을 통해 구동되고 있는지 질문을 던져봅니다. 5월18일의 이브닝브리핑입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 결국 '합창'


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거행됐습니다. 며칠 전부터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 여부를 두고 논란이 있었는데요. 결국 합창으로 진행되어 오늘 이후로도 잡음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거행…'임을 위한 행진곡' 결국 '합창' - 기사 바로가기)
( ☞ 황교안 "공정·투명 사회로 5·18 정신 받들 것" - 기사 바로가기)
( ☞ 김종인 "옹졸한 정부"…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불가' 비판 - 기사 바로가기)
( ☞ 박지원 "정부, 무성의…5·18 영령들에게 송구" - 기사 바로가기)
( ☞ 박승춘, 5·18 기념식 참석했다 유족 항의로 '퇴장' - 기사 바로가기)

◆새누리에 깊어지는 '갈등의 골'


새누리당의 당내 내홍이 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자리에서 "전국위원회가 무산된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겠다"며 말을 아꼈는데요. "민주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타협이다." 철학자 안병욱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금 여당에 가장 필요한 것이 '타협'이라고 생각합니다.
( ☞ 정진석 "전국위 무산 의미 파악해 평가"…말 아끼려는 모습 역력 - 기사 바로가기)
( ☞ 김성태 "김용태 혁신위원장 사퇴, 반려하라" - 기사 바로가기)

◆출렁이는 국제 유가


지난 2월, 26달러대까지 떨어졌던 국제 유가가 50달러대로 접근하면서 50달러를 넘어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석유매장량 세계 최대 국가인 베네수엘라의 경제난과 불안한 정세, 6월에 열리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의 등 변수가 존재하고 있어 그 방향을 종잡기 힘든 상황입니다.
( ☞ 국제 유가, 50달러 돌파하나…중장기 전망은? - 기사 바로가기)

◆트럼프 "김정은 만나겠다"


미국 공화당 대선 유력 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당위원장을 언급했습니다. 과거 김정은을 "미치광이"라고 표현했던 그인데요. 이번엔 "기꺼이 그를 만나 핵 포기를 요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 트럼프 "북한 김정은 만나서 핵 포기 요구하겠다" - 기사 바로가기)

◆휴대폰 바라보는 정부의 '눈' 늘었다


미래창조과학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정부가 들여다 본 통신서비스 가입자 개인정보가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통화나 문자 등의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도 18%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통신제한조치(감청)는 줄어든 것으로 나왔습니다.
( ☞ 지난해 하반기 정부가 들여다본 통신자료 56만건…전년비 11% 증가 - 기사 바로가기)

◆건강까지 위협하는 일본의 '초과 근무'


과중한 초과 근무는 일본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블랙회사에 다니고 있는데, 지금 나는 한계에 도달했는지도 모른다'라는 제목의 영화가 나올 정도로 노동을 착취하는 기업들 문제가 심각한데요. 일본 기업의 20% 이상은 월 80시간 '과로사 라인'을 넘겨 초과 근무를 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 ☞ 일본 기업 20%↑, 월 80시간 '과로사 라인' 넘겨 초과 근무 - 기사 바로가기)

◆'곡성'의 배우 구니무라 준


영화 '곡성'이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포커스뉴스>는 '곡성'에서 눈빛만으로도 좌중을 압도한 구리무라 준을 만나봤습니다. 그리고 영화 촬영지로 주목 받고 있는 도천마을의 영화와는 다른 모습을 찾아갔습니다.
( ☞ [인터뷰] 구니무라 준에게 '외지인·곡성·나홍진 감독'이란? - 기사 바로가기)
( ☞ 영화 '곡성' 황정민 굿판, 함양군 병곡면 촬영지 '화제' - 기사 바로가기)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거행된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5·18민주묘지에서 황교안 국무총리를 제외한 여야 지도부와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2016.05.18 양지웅 기자 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거행된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5·18민주묘지에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손수건으로 얼굴을 훔치고 있다. 2016.05.18 양지웅 기자 1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배럴당 0.59달러(1.2%) 상승한 48.31달러를 기록했다. 2016.05.18 이희정 기자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당위원장과 만나 대화할 뜻을 밝혔다고 17일(현지시간) 미국 CNN이 전했다. (Photo by Isaac Brekken/Getty Images) ⓒ게티이미지/이매진스 '곡성'에서 외지인 역으로 열연한 일본 배우 구니무라 준(國村隼)이 인터뷰를 앞두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