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이브닝브리핑] ‘고용쇼크’ 청년실업률 사상 최고 外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6-03-16 17:15:58

△ 경찰서 나서는 김모 씨

(서울=포커스뉴스) 지혜가 부족해서 일을 그르치는 경우는 많지 않아도 성실이 부족하면 일을 그르칠 때는 적지 않죠. 성실은 어느 생활에서든 기본. 또 인간관계만큼은 타고난 재능보단 후천적 노력이 중요할 때가 많은데요. 오늘 저녁, 좋은 사람과의 약속이 있다면 평소보다 조금 서둘러 출발하심은 어떨까요. 수요일 이브닝브리핑입니다.

◆ 원영이 사건 친부·계모 살인죄 적용


일곱 살짜리 아들을 비정하게 학대하고 살해한 부모에게 살인죄가 적용됐습니다. 경기 평택경찰서는 오늘 신원영군의 친부와 계모를 살인 및 사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는데요. 경찰은 두 사람 모두 미필적 고의에 의한 부작위 살인을 저질렀다고 판단했습니다.
(☞ '원영이 학대·살해' 계모·친부, 살인죄 적용…검찰 송치 - 기사 바로가기)

◆ 총선 앞 둔 국민의당 행보는?




국민의당이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표심을 공략하는 전술로 '4호선 그린벨트'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김영환 국민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국민의당이 저조한 수도권 지지율로 부침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 뒤 "수도권 전략 가운데 하나로 지하철 4호선에 있는 지역구들을 잇는 '4호선 그린벨트'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어떻게 표심을 공략할지 주목됩니다.
(☞ 국민의당 "수도권 표심 공략은 '4호선 그린벨트 전략'" - 기사 바로가기)

◆ 청년실업률 사상 최고



지난달 청년실업률이 현재와 같은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9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구직활동을 하는 취업준비생 등을 고려한 체감실업률도 12.5%에 달했는데요. 우리 청년들에게도 하루빨리 '봄'이 찾아왔으면 좋겠습니다.
(☞ ‘고용쇼크’ 2월 청년실업률 12.5%…사상 최고 - 기사 바로가기)

◆ 친 유승민계 잇달아 공천 탈락


새누리당 공천 결과 친유승민계 의원들 대부분이 몰살된 가운데 '친유연대'의 등장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조해진 의원은 공천 탈락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낙천한 친유승민계 의원들과 연대할 의지가 있음을 조심스레 내비쳤는데요. 공천 결과에 대해 당의 재심을 요구할 계획도 없다고 밝히며 당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 '친(親)유승민계' 잇단 공천 탈락… 연대 가능성 시사 - 기사 바로가기)

◆ 김종인 “경제위기, 이대로 가면 재앙 수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경제위기가 사회적 불안정으로 이어져 경제성공과 정치민주화를 일시에 잃어버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오늘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제1 야당 대표로 참석해 "이대로 가면 나라가 거의 재앙 수준으로 결딴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는데요. 그는 박근혜·이명박 정부를 '새누리당 정권의 잃어버린 8년'으로 규정하고 다가오는 4·13 총선은 이를 심판하는 선거라고 강조했습니다.
(☞ 김종인 “경제위기, 이대로 가면 재앙 수준” - 기사 바로가기)

◆ 분당서울대병원, 잇단 '특허침해' 의혹


공공의료기관인 분당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이철희)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 특허권을 침해했다는 의혹에 휩싸였습니다. 사실로 밝혀진다면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위신 추락은 물론 영리를 추구한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요. 분당 서울대병원의 특허침해 결과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 [분당서울대병원의 갑질-①] 잇단 특허침해 의혹…중기·벤처 다 죽는다 - 기사 바로가기)

◆ 클린턴, 미니 슈퍼화요일 5곳 중 3곳 승리


플로리다·오하이오·일리노이·미주리·노스캐롤라이나 5개 주에서 프라이머리가 열린 15일 미니 슈퍼화요일 경선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사진)이 대승하고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플로리다에서 이겼습니다. 자신의 지역구인 플로리다에서 트럼프에 패배한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경선을 포기하고 사퇴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 힐러리 클린턴, ‘미니 슈퍼화요일’ 5곳 중 3곳 승리 - 기사 바로가기)학대와 무관심 속에 살해당한 뒤 야산에 암매장된 신원영군의 계모 김모씨가 14일 오후 경기 평택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2016.03.14 조종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운데)가 16일 오전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 당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정호준 의원(왼쪽)의 입당 소식을 알리고 있다. 2016.03.16 김흥구 기자 지난해 8월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백범로 서강대학교에서 열린 청년고용 간담회에 참석한 학생들이 황교안 국무총리의 모두발언을 메모하고 있다. 양지웅 기자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20대 총선 공천 신청자 면접심사에 대구 동구을에 신청한 유승민 의원이 면접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03.16 박동욱 기자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초청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을 듣고 있다. 2016.03.16 이승배 기자 힐러리 클린턴.(Photo by Joe Raedle/Getty Images)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