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모닝브리핑] 이세돌의 '아름다운 도전' 졌지만 빛났다 外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6-03-16 06:00:24

△ 새누리당 7차 공천 결과 발표

(서울=포커스뉴스) 독일의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는 "인간됨의 본질은 자유"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자유롭게 세상을 바라보고 이성과 경험을 기초로 스스로 옳다고 믿는 세계를 구성합니다. 이는 '지금'의 인공지능과 인간의 근본적 차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알파고에게 이세돌 9단이 1승을 했지만 4패를 당한 점에서 바둑이 언젠가 함락될 것은 자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바둑에서의 승패보다 중요한 '인간다움'의 마지막 보루는 앞으로도 정복당하지 않을 것 입니다. 모닝브리핑 시작합니다.

◆일주일 간 펼쳐진 '인간 vs AI' 대결



일주일 동안 대중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한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승부가 어제 끝났습니다. 이번 대결로 바둑과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는데요. 우리에게 많은 질문들을 던졌던 이벤트였습니다.
( ☞ 이세돌의 '아름다운 도전', 졌지만 빛났다 - 기사 바로가기)
( ☞ 인공지능과의 마지막 대국…"이세돌 9단 고맙습니다" - 기사 바로가기)
( ☞ [카드뉴스] ‘그것을 알려주마’…인간 대표 '이세돌' - 기사 바로가기)
( ☞ AI·바둑 ·기본소득…'알파고'가 불러온 5가지 - 기사 바로가기)

◆새누리, 7차 공천 결과 발표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경선지역 14곳 및 단수추천지역 9곳, 우선추천지역 3곳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의 가장 큰 관심이었던 유승민 지역구에 대한 사항은 "당내 의견이 분분"하다며 결정을 보류했습니다. 하지만 친 유승민계 4인방이 모두 낙천해 사실상 물갈이 된 셈입니다.
( ☞ 새누리 공천, 이재오·윤상현 탈락…유승민 또 보류 - 기사 바로가기)
( ☞ '몰살' 유승민계 vs '생존' 김무성계…희비 엇갈린 새누리 공천 - 기사 바로가기)

◆포스코, 해외사업의 '늪'에 빠졌다


위기에 빠진 포스코를 '해외계열사'들이 더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정준양 전 회장이 물러간 뒤, 포스코의 경영을 책임진 권오준. 그가 온 뒤 2년간 포스코 해외계열사는 총 1조4487억원의 누적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 ☞ [위기의 포스코②]해외사업 손실 눈덩이…2년간 1조4천억 날려 - 기사 바로가기)

◆엎친 데 덮친 '쯔위'…의상 문구 논란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트와이스의 멤버 쯔위가 논란의 중심에 다시 섰습니다. 이번에는 13일 SBS '인기가요' 무대에서 쯔위가 입은 의상에 쓰인 문구 때문인데요. 소속사 측은 "의상을 세심하게 확인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사과했습니다.
( ☞ 쯔위 '비속어 의상' 논란…JYP "세심하게 확인 못했다" 사과 - 기사 바로가기)



◆미얀마의 '새물결'


미얀마에서 새 대통령이 선출됐습니다. 대통령에 당선된 우 틴콰(70)는 아웅산 수치 여사가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NDL) 소속의 인물입니다. 우 틴콰는 미얀마가 1948년 독립한 이후로 선출된 두번째 대통령으로 수치 여사의 의지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 ☞ 미얀마 새 대통령에 수치 오른팔 우 틴콰 공식 선출 - 기사 바로가기)

◆의문의 주가 급등…어디까지 올라가나?


4년 연속 적자에 뚜렷한 호재도 없는 의류회사 '코데즈컴바인'의 주가가 의문의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4거래일째 상한가(30%)까지 상승하며 시가총액 3위를 달성했습니다. 이 이상 급등으로 전체 주식시장에 영향을 줘, 코스닥지수가 700선 고지까지 올랐는 해석까지 나왔습니다.
( ☞ 코데즈컴바인 '이상 급등'으로 시총 3위… 주가 급등 미스터리 - 기사 바로가기)

◆길고 험난한 '인터넷은행'로의 길


인터넷은행의 정식 인가를 받기 위한 K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준비가 한창입니다. 하지만 국회에서 표류중인 관련 법과 시스템 운용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연내 출범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 ☞ 출근은 했지만…인터넷은행 연내 영업은 '안갯속' - 기사 바로가기)(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브리핑룸에서 7차 공천결과를 발표하고 있다.2016.03.15 김흥구 기자 (서울=포커스뉴스) 1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한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주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16.03.11 양지웅 기자 (Xinhua/U Aung) (lyi)2016.03.15 신화/포커스뉴스 코데즈컴바인이 15일 전일 대비 29.92%오른 15만11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강진형 기자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