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관광안내 앱 '티엔티엔러티엔' 선봬…쇼핑·맛집 정보 총망라

"개별자유여행객 편의 증대…관광 만족도 향상 기여"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6-01-27 18:22:09

△ 티엔티엔러티엔_사진2.png

(서울=포커스뉴스) 롯데그룹은 27일 요우커(중국인 관광객)를 대상으로 한 종합 관광안내서비스 앱 티엔티엔러티엔(天天乐添, 매일매일 더해지는 즐거움)'을 본격 출시했다.

'티엔티엔러티엔'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중국인 개별자유여행객을 겨냥했다. 국내 유명 관광지와 각종 쇼핑혜택, 이벤트 정보는 물론 중국어 지도와 번역 서비스까지 요우커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총망라해 담았다.

롯데멤버스와 롯데면세점,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월드 등 유통·관광·서비스 관련 15개 계열사의 쇼핑, 이벤트 정보와 모바일 쿠폰 등 마케팅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 계열사 정보 외에도 맛집과 추천 여행지, 각종 이벤트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했다.

또한 개별자유여행객이 가장 크게 곤란을 겪는 명소의 길찾기, 번역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어 지도 서비스와 번역 기능도 넣었다.

롯데는 향후 지역 식당, 상점 등 소상공인들과의 제휴를 확대해 앱에 맛집과 인기 여행지 정보를 계속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요우커 등이 자주 찾는 키워드, 주요 동선, 이용 시간대 등 앱을 통해 얻게 되는 빅데이터를 제휴된 소상공인에 제공해 이들이 중국인 마케팅을 펼치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이밖에 국내 최신 여행 정보와 이벤트, 한류 스타 컨텐츠를 지속 제공해 요우커들의 재방한을 유도할 예정이다.

롯데가 관광안내 앱을 개발한 이유는 최근 요우커들의 관광행태가 단체관광에서 개별자유여행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관광공사 자료에 따르면 전체 요우커 중 개별자유여행객은 2013년 164만명에서 지난해 353만명으로 2년 두배 가량 증가했다. 올해는 555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전체 관광객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3년 38%에서 지난해 61%로 크게 증가했다. 개별자유여행객은 쇼핑을 중시하는 20~30대 여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해 여행정보를 주로 습득하는 특징을 보인다.

하지만 개별자유여행객들이 국내 여행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실제로 한국 관광 정보를 중국어로 제공하는 모바일 앱이 여러 개 운영되고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과의 연계 기반, 콘텐츠 정보의 양과 질에 한계가 있었다. 이마저도 홍보 부족으로 요우커에게 많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롯데는 지난해 4월부터 그룹 미래전략센터 내 이노베이션랩이 주축이 돼 요우커들이 국내 관광에 있어 실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앱을 개발해 왔다.

이를 위해 중국 관광객을 현장에서 접하는 면세점, 백화점, 롯데멤버스 등 유통·관광·서비스 계열사 현업 부서의 의견과 실제 요우커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 등을 종합해 앱기획에 반영했다.

롯데는 이를 바탕으로 테스트 버전을 개발해 지난 6일부터 시범 운영 중으로, 현재까지 4만여명이 다운을 받을 정도로 반응이 좋다. 롯데는 시범 운영기간 수렴한 요우커의 의견을 반영해 컨텐츠를 보강해 앱을 지속 업데이트해 나갈 방침이다.

'티엔티엔러티엔'은 현재 애플 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함께 360, 바이두 등 중국 주요 앱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 www.365lotte.com를 통해서도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롯데는 중국 춘절 연휴(2월6일~11일)를 기점으로 이 앱에 대한 대대적인 마케팅에 돌입할 계획이다. 춘절 기간 롯데백화점과 면세점, 인천국제공항 등 요우커들이 자주 찾는 곳과 롯데의 중국 현지 법인(백화점, 마트) 및 짜이서울, 서울시 관광 인프라 등을 활용해 앱을 홍보한다.

롯데 미래전략센터장 이진성 상무는 "면세점, 백화점 등을 통해 유입되는 요우커를 타 계열사, 중소업체와 소상공인들에게 소개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며 "중국인 관광객들이 모바일을 통해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만큼 우리나라 관광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종합 관광안내서비스 앱 티엔티엔러티엔.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