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모닝브리핑] 20대 총선, 전직 대통령 아들들의 행보는? 外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6-01-26 06:00:16

(서울=포커스뉴스) 2016년 새해를 알리는 보신각의 타종 소리가 아직도 귓가에 울리는 것 같은데, 벌써 1월이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1월은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는지요. 만일 조금 힘겹게 느껴진다면, 쉬었다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휴식이란 결코 뒤떨어짐이 아닌 내일 더 걷기 위한 시간이니까요. 화요일 모닝브리핑 시작합니다.

◆ 제주공항에 고립된 8만9천여명 손해배상은?


매서운 한파로 제주 전역에 폭설이 쏟아지면서 제주도는 사흘째 고립됐었습니다. 특히 제주공항에 발이 묶인 여행객은 8만9000여명으로 집계됐는데요. 이 같은 고립에 따라 발생한 각종 피해의 손해배상이 가능한지 알아봤습니다.
(☞ 8만9천여명 발 묶은 제주공항…손해보상 가능할까? - 기사 바로가기)

◆ 대통령 아들들…총선 지형 흔들까


정치권이 이른바 ‘대통령의 아들들’ 들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 김홍걸 교수는 물론,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아들 김현철 전 여의도연구소 부소장, '김무성 대표 비판'에 앞장섰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아들 노건호 씨, 이밖에도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의 아들들까지,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이들을 주목하는 배경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 총선 앞두고 주목받는 대통령 아들들…대(代) 잇나 - 기사 바로가기)

◆ 서울시교육청, '누리과정 응급조치' 효과 있을까


중앙정부와 시도교육청이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을 두고 갈등을 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은 유치원 교사들의 임금이 체불될 상황에 이르자, 일부 예산을 조기 집행했습니다. 교육청은 이번 조기 집행을 통해 사립 유치원의 임금 체불 부담이 일시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는데요. 실익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 서울시교육청, 유치원 지원 조기 집행으로 누리과정 '땜질'…그 효과는? - 기사 바로가기)

◆ '옵션쇼크' 한국도이치증권 임원 징역 5년 선고


지난 2010년 국내 주식시장을 혼란에 빠뜨린 이른바 '옵션 쇼크'를 기억하시는지요. 이 같은 사태를 초래한 도이치증권 한국법인 임원이 징역을 살게 됐습니다. 재판부는 불공정거래의 규모가 매우 크고 죄질이 무겁다고 판시했습니다.
(☞ '옵션쇼크' 도이치증권 '벌금 15억원'…임원 '징역 5년'(종합2보) - 기사 바로가기)

◆ 크라우드펀딩 투자, 위험요소 피해가기


불특정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는 행위를 크라우드펀딩이라고 일컫는데요. 크라우드펀딩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일반인 투자자도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체를 통해서 투자할 수 있게 됐습니다. 투자 시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 일반인 크라우드펀딩 투자 시작…주의해야할 점은? - 기사 바로가기)

◆ 대학 총학생회 파행…해법은 없을까


대학 총학생회 선거가 매년 파행을 겪는 가운데, 서울지역 대학생들이 25일 ‘서울지역 총학생회 선거파행 사례분석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학생들은 여러 가지 진단과 대안을 모색했는데요. 대학 내부의 자성과 혁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 ‘파행·파행·파행’ 대학 총학생회 선거…문제는? - 기사 바로가기)

◆ 만성 스트레스, 치매 부른다


흔히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부르죠. 이런 스트레스가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습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마흐 박사는 만성 스트레스는 해마와 전전두피질의 기능 손상을 불러일으킨다고 설명했습니다.
(☞ 만성 스트레스가 치매 유발한다 - 기사 바로가기)25일 오전 서울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에서 관광객이 제주공항 결항 안내문을 바라보고 있다. 2016.01.25 오장환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 객원교수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입당 기자회견을 마치고, 고 김대중(왼쪽) · 노무현(오른쪽) 전 대통령의 사진 옆을 지나고 있다. 2016.01.25 박철중 기자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일민유치원에서 어린이들이 수업을 받고 있다.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유치원, 어린이집 관계자 및 학부모와 간담회에서 누리과정 교육비 지원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이희정 기자 한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체의 홈페이지 화면. 25일 크라우드펀딩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체도 본격적인 중개업무에 돌입했다.지난해 대학 총학생회 선거는 파행을 거듭했다. 이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서울지역 총학생회 선거파행 사례분석 토론회'가 25일 오후 한양대학교에서 열렸다.ⓒ게티이미지/멀티비츠 만성 스트레스가 치매를 유발한다는 연구가 발표됐다. ⓒ게티이미지/멀티비츠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