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모닝브리핑] 여야, 선거구·쟁점법안 합의 또 불발 外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6-01-25 06:00:15
(서울=포커스뉴스) 15년 만에 찾아온 강력한 한파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파에 건강관리는 물론 수도계량기 동파예보 등 신경 써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닌데요. 이 중 가장 첫째는 늘 아무 말 없이 자식들의 건강을 염려하는 부모님의 건강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오늘 하루는 부모님께 한파도 녹일 수 있는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보는 것은 어떨는지요. 월요일 모닝브리핑 시작합니다.
◆ 여야 선거구·쟁점법안 합의 또 불발
여야가 24일 선거구 획정과 쟁점법안 처리를 위해 가진 회동이 또 불발로 끝났습니다.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쟁점은 크게 △선거구 획정 △서비스발전기본법 △노동4법 △테러방지법 등인데요. 새누리당은 오는 26일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갈 것을 제안했지만 더민주는 이에 대해서도 확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 여야 선거구·쟁점법안 합의 또 불발…與, 26일 재논의 제안 - 기사 바로가기)
◆ DJ 3남 김홍걸, 더민주 입당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객원교수가 24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습니다. 김 교수는 입당 이유에 대해"더민주와 함께 아버님 정신을 지키기 위해 입당을 결심했다"고 밝혔습니다.
(☞ DJ 3남 김홍걸 "아버님 정신 지키기 위해 더민주 입당" - 기사 바로가기)
(☞ 문재인 "김홍걸 입당, 김대중 노무현 잇는 정권교체 서막" - 기사 바로가기)
◆ 이준석, 노원병 출마 선언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이 4·13 총선에서 서울 노원병에 출마할 것을 선언했습니다. 이로써 안철수 국민의당 인재영입위원장, 노회찬 전 의원과의 빅매치가 이뤄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 이준석, 노원병 출마선언…안철수 노회찬에 도전장 - 기사 바로가기)
(☞ 안철수, '박근혜 키드' 이준석 도전에 "나는 노원병 위해 노력" - 기사 바로가기)
◆ 정부 “민주노총 총파업은 불법, 엄정 대처할 것”
민주노총이 ‘총파업 대회’를 예고한 가운데 정부가 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앞서 민주노총은 정부의 ‘저성과자 해고·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 행정지침 발표에 반발해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 민주노총 "25일 총파업"…정부 "불법 파업, 엄정 대처" - 기사 바로가기)
(☞ 정부, 저성과자 해고·취업규칙 등 양대 노동지침 발표(종합) - 기사 바로가기)
◆ 적자투성이 공공기관…기관장은 '연봉잔치'
박근혜 대통령보다 더 많은 연봉을 받은 공공기관장은 누구일까요, 2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노근 의원이 총 316개 공공기관의 2012~2014년까지 3년간 기관장 평균 연봉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연봉 받은 기관장은 기업은행장으로 나타났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올해 연봉이 2억1210만원임을 감안하면 두 배를 훌쩍 상회한다는군요.
(☞ 적자에 허덕이는 공공기관…기관장·직원들은 '연봉잔치' - 기사 바로가기)
◆ 美 워싱턴에도 기록적 한파
한국뿐만 아니라 지구촌 전체에 기록적인 한파가 덮쳤습니다. 미국 워싱턴 D.C는 눈에 고립됐는데요. 워싱턴엔 밤 동안 60㎝에 가까운 눈이 내렸으며 지하철 운행도 22일부터 중단됐다고 합니다. 로이터 통신은 워싱턴 주의 최고 적설 기록은 1922년 28인치(72㎝)로 이 기록을 넘어설 수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 美·中 등 기록적 한파… 지구촌 전역 꽁꽁 얼어붙어 - 기사 바로가기)
◆ 요즘 젊은이들에게 조언하는 방법
요즘 대학생을 비롯한 젊은이들의 가장 큰 고민이 무엇일까요? 건강, 연애, 학업...?
이 모든 것보다 취업 고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턴, 계약직 등으로 고용이 안정되지 않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청년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런 청년들이 웃을 수 있는 사회가 빨리 오길 바라며 카드뉴스를 통해 그들의 고민과 현실을 돌아보시죠.
(☞ [카드뉴스] 요즘 젊은이들에게 조언하고 싶으세요? - 기사 바로가기)새누리당 원유철(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선거구획정안과 쟁정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회동에 참석, 대화를 하고 있다. 2016.01.24 성동훈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 객원교수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6.01.24 박철중 기자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20대 총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16.01.24 박철중 기자 김현웅 법무부 장관. 2015.11.15 강진형 기자 한 여성이 23일(현지시간) 눈으로 뒤덮힌 뉴욕 브루클린 거리를 걷고 있다. 이날 뉴욕, 뉴저지 등 미국 전역에 기록적인 포설이 내려 항공기, 지하철 등 교통이 전면 통제됐고 인명피해와 사고도 잇따랐다. 2016.01.24 ⓒ게티이미지/멀티비츠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