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우리공원 독립유공자묘역 위치정보 온라인 제공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5-08-13 11:15:03

△ 만해 한용운의 묘 모습<<서울시 제공>>

망우리공원 독립유공자묘역 위치정보 온라인 제공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서울시는 광복70주년을 맞아 망우리공원의 독립유공자 묘역 위치와 인물 설명 등을 담은 '통합위치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서울 중랑구와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 있는 망우리공원은 1933년부터 1973년까지 공동묘지로 사용됐다. 그 이후에는 더 이상 묘지쓰는 것을 금지하고 공원화했으며 독립유공자와 애국인사 묘역이 있다.

이곳에는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이었던 한용운을 비롯해 방정환, 오세창, 서광조, 문일평 등 독립유공자 13명이 묻혀 있다. 안창호 선생도 1973년 도산공원에 안장되기 전까지 망우리공원에 묻혀 있었다.







천연두를 퇴치한 지석영과 화가 이중섭, 세브란스병원 최초의 한국인 교장이었던 의사 오긍선 등 애국인사 5명의 묘역도 망우리공원에 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land.seoul.go.kr) 내 '망우리공원에서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찾다' 배너를 클릭하면 독립유공자 13명과 애국인사 5명에 대한 소개와 지도에 표시된 묘역 위치정보를 볼 수 있다.

1907년 고종 퇴위와 대한제국군의 강제 해산을 계기로 결성된 창의군 선봉결사대 300여명이 일본군과 혈전을 벌였던 자리에 건립된 '항일의병13도창의군탑'에 대한 정보와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