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중동에 이어 중남미 4개국서 수주 지원

수주지원단, 콜롬비아, 페루, 칠레, 브라질 방문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5-07-06 11:00:06

△ (리우데자네이루 EPA=연합뉴스)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상공에서 내려다 본 2016년 리우 하계올림픽 주요시설인 올림픽 파크의 건설 현장 모습. 2010596@yna.co.kr

국토부, 중동에 이어 중남미 4개국서 수주 지원

수주지원단, 콜롬비아, 페루, 칠레, 브라질 방문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중동 4개국에 이어 중남미 4개국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업 수주를 돕는 지원활동이 펼쳐진다.

국토교통부는 김경환 차관이 6일부터 18일까지 콜롬비아, 페루, 칠레, 브라질 등을 방문해 교통분야 양해각서(MOU)를 맺고 인프라·플랜트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고 이날 밝혔다.

김 차관의 이번 방문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4월 중남미 4개국을 순방하면서 이룬 성과에 대한 후속 조치다.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한국철도시설공단 등과 현지에 진출한 민간기업이 수주지원단에 함께 한다.

유일호 국토부 장관은 앞서 5월 수주지원단을 이끌고 아랍에미리트(UAE),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등 중동 4개국에서 해외건설 수주지원 활동을 펼친 바 있다.

국가별 활동 계획을 보면 수주지원단은 콜롬비아에서 철도 인프라 건설과 유지보수를 위한 기술 교환 등을 내용으로 '철도협력 MOU'를 맺는다.

콜롬비아 교통부장관, 인프라청장 등과 만나 보고타 전철(75억달러)·카라레 철도(23억달러), 번영 고속도로(77억달러) 건설사업 등을 우리나라 기업이 맡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수주지원단은 페루에서 지능형교통시스템 관련 계획과 정책 교류 등을 내용으로 하는 '첨단교통(ITS) 분야 협력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교통통신부장관, 농림부장관, 투자청장 등과 면담을 통해 리마 메트로 3·4호선 건설사업(각 50억달러), 리마 남부 상수도 사업(6억달러), 고속도로 통행료 징수시스템 구축 사업(1천만달러) 등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 수주를 지원한다.

특히 '리마강 복원 마스터플랜 수립사업'에 참여한 K-water 등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페루 정부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후속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할 방침이다.

칠레에서는 공공사업부장관, 에너지부장관 등을 만나 칠레∼아르헨티나 아구아 네그라 터널(16억달러), 아콘카구아 열병합 발전소(2억5천만 달러) 건설사업 등을 우리나라 기업이 맡을 수 있게 지원한다.

칠레 정부에는 현대건설[000720]이 지난 2월 수주한 차카오 교량 건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요청하는 한편, 특수교량 분야 MOU 체결과 관련 기술세미나 개최도 제안할 예정이다.

K-water는 칠레와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교류와 협력을 통해 칠레 정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확충 사업'에 우리나라 기업도 참여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한다.

수주지원단은 브라질에서 교통부장관, 수자원청장 등을 면담해 교통과 수자원 분야에서의 협력을 요청하고 브라질∼페루 철도횡단 프로젝트(100억달러), 산토스 침매터널 건설 사업(9억달러) 등을 우리나라 기업이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박 대통령이 4월 브라질을 방문했을 때 양국 금융기관이 맺은 MOU에 따른 40억 달러 규모의 금융협력이 바탕이 된 프로젝트의 수주도 지원한다.

특히 제8차 세계 물포럼 개최를 앞둔 브라질에 우리나라의 물포럼 개최 경험도 전해줄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수주지원단 방문을 계기로 침체된 중동시장을 보완해 그동안 잠재력은 풍부했으나 지리적 거리와 역사·문화적 차이로 우리나라 기업 진출이 미진한 중남미 지역 진출이 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앞으로 아프리카, 독립국가연합(CIS) 지역 등으로 수주 지원 활동을 확대하고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도로대회'와 '2015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를 통해 해외 발주처와 국내 기업간 연결을 지원할 계획이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