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체표준' 적용 첫 고속열차 제작
시속 350㎞, 와이파이도 가능
편집부
news@bujadongne.com | 2015-07-01 17:34:26
중국 '자체표준' 적용 첫 고속열차 제작
시속 350㎞, 와이파이도 가능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 중국이 자체 국가표준을 적용해 처음으로 신형 고속열차 제작에 성공했다고 중국 경화시보(京華時報)가 1일 보도했다.
시속 350㎞로 설계된 이 열차는 최근 조립공정을 마무리하고 중국 철도과학원 실험기지에서 정식으로 테스트 운행에 들어갔다.
기존의 중국 고속철은 외국 표준을 적용함으로써 운용 비용과 유지·보수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자체 국가표준이 없었던 탓에 철도 기술 및 제품 수출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중국은 2012년부터 중국 철로총공사를 중심으로 '산학' 협력을 통해 자체 기술을 활용한 '중국 표준'의 고속열차 제작을 추진, 3년만에 결실을 보게 됐다.
새로운 고속열차는 롤러코스터를 연상케 할 정도로 기관실이 유선형으로 설계됐고 와이파이(Wi-Fi) 서비스를 제공해 열차 내에서 무선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다.
이 열차는 앞으로 추가 시험운행을 통해 성능 점검, 문제점 개선 등의 절차를 거친 뒤 공식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중국 표준의 열차제작은 중국 내의 고속철 시장 확대는 물론 중국 고속철의 외국 수출을 가속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전문가들은 기대하고 있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