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자원봉사단 동작지부, 관악산서 산불 예방 캠페인 진행

100명 등산객에 체험형 프로그램 통해 산불 예방 안내
환경친화적 기념품으로 생활 속 산불 예방 물품 인식 강화

김민석 기자

news@bujadongne.com | 2025-10-27 20:01:30

가을철 산불 위험이 증가한 가운데 신천지자원봉사단 동작지부(지부장 최중일·이하 동작지부)가 지난 25일 관악산역 부근에서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산불 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청년 봉사자를 주축으로 등반객에게 산불 예방 퀴즈를 진행했다. 시민이 직접 산불 예방의 필요성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 지난 25일 신천지자원봉사단 동작지부가 관악산 등산로 초입에서 산불 예방 캠페인을 펼친 가운데 한 시민이 산불 예방 퀴즈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신천지자원봉사단 동작지부]

또 산불 예방 실천 방안을 담은 패널을 통해 ▲왜 산불이 위험한가 ▲산행 시 주의 사항 ▲산불 발견 시 행동요령 ▲함께 지키는 숲을 알리며 경각심을 높였다.

오전 8시부터 시작된 캠페인은 50분 만에 준비한 100개의 증정품이 모두 소진돼 조기에 종료됐다.

동작지부는 참가자들에게 생분해 롤백·에코 휴지·등산용 재사용 컵 등을 증정해 일상 속 산불 예방 상기와 환경보호를 동시에 알렸다.

이는 올해 3월 발생한 경북 산불이 생활 쓰레기로 발생했기에 유해 화학 물질이 최소화된 환경친화적 물품으로 준비했다는 게 주최 측의 설명이다.
▲ 지난 25일 신천지자원봉사단 동작지부가 관악산 등산로 초입에서 산불 예방 캠페인을 펼친 가운데 한 시민이 산불 예방 안내배너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신천지자원봉사단 동작지부]
▲ 지난 25일 신천지자원봉사단 동작지부가 관악산 등산로 초입에서 산불 예방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사진 제공 = 신천지자원봉사단 동작지부]

매일 관악산으로 산책한다는 김경자(81·여·대학동) 어르신은 “간단한 짐만 챙기고 담배도 안 피우니 산불에 대해 평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며 “산불이 10초 만에 퍼지는 줄 몰랐다. 평소 생각지 못한 부분들을 알게 돼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동작지부 담당자는 “우리 역시 산행을 좋아하는 한 등산객으로서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잘 알릴 수 있을까 고민했다”며 “많은 등산객이 관심 가져주셔서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어 “봉사는 남을 위한 게 아니라 나를 위한 것이다. 이번 캠페인으로 시민들이 산불 예방의 주체로 나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동작지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환경보호 활동과 시민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에 긍정적 변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