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학생 모의국회 법률 제·개정안 공모, “전국 청소년들의 사회를 변화시킬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오는 6월 22일까지 농림해양·사회문화교육·정치외교안보 분야 등 본회의 9월 2일 민주주의 산실 국회에서 추진.
김인수 기자
news@bujadongne.com | 2022-04-28 18:04:37
[사진설명] 사진은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개최한 2019년 전국 학생 모의국회 본회의 모습.
[부자동네타임즈 김인수기자] 우리 사회의 현재이자 미래인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민주적 의사소통과 민주주의 원리를 체득해 볼 수 있도록 하는 ‘2022년 전국 학생 모의국회’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과 한국4-H본부(회장 방덕우)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국회, 교육부가 후원하는 2022년 전국 학생 모의국회는 ‘전국 학생 모의국회 법률 제·개정안 공모대회’와 ‘전국 학생 모의국회 본회의’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전국 학생 모의국회 법률 제·개정안 공모대회는 국내 소재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이면 3인 이내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오는 6월 22일까지 모집하는 이번 공모대회는 농림해양, 사회문화교육, 정치외교안보, 기타 등 4개 분야다. 제출된 법률안은 서면 심사를 통해 상위 3개 법안을 선정하고 선정된 3개 법안 발의자들은 전국 학생 모의국회 본회의에서 현장 발표 심사를 갖고 최종 순위를 가리게 된다.
시상은 대상(교육부장관상) 1점, 최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 2점, 우수상(유관단체장상 및 국회의원상) 4점, 장려상(한국4-H본부 회장상) 4점 등 총 11점이 예정돼 있다.
전국 학생 모의국회 본회의는 2018년부터 대한민국 국회에서 추진되었지만,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추진되었다가, 거리두기가 해제되어 다시 대한민국 국회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오는 9월 2일에 대한민국 국회 헌장기념관에서 추진되는 모의국회 본회의는 법률 제·개정안 공모대회 우수 법안에 대한 발표 심사와 함께 학생4-H회원이 대통령, 국회의장, 국무위원, 모의 국회의원 등 역할을 수행하며 민주주의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전국 학생 모의국회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한국4-H본부 홈페이지 또는 유선로 연락하면 된다.
한편, 한국4-H본부는 한국4에이치활동지원법(법률 제16993호)에 따른 4-H활동주관단체로, 우리나라 4-H운동을 대표하며 4-H회원 육성과 4-H운동 발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 부자동네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